[맞춤법] '건드리다'와 '건들이다'의 차이점, 예시를 통해 한번에 이해하기

오동통통너구리

·

2024. 3. 21. 15:57

반응형
728x170

[맞춤법] '건드리다'와 '건들이다'의 차이점, 예시를 통해 한번에 이해하기

서론

언어는 인간의 복잡한 감정, 생각, 지식을 전달하는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강력한 도구입니다. 한 사회의 언어는 그 문화의 거울이자, 그 사회 구성원들의 정체성을 형성하고 유지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합니다. 이처럼 언어는 단순한 의사소통의 수단을 넘어서, 각 개인과 집단의 가치, 신념, 역사를 담고 있는 깊이 있는 매체입니다. 따라서 언어의 정확한 사용은 단지 말과 글에서의 정확성을 넘어, 우리가 속한 문화와 사회에 대한 이해와 존중을 표현하는 행위로 볼 수 있습니다.

특히 '건드리다'와 같이 일상적으로 널리 사용되면서도 자주 혼동되는 단어들은 언어 사용의 정확성과 관련하여 중요한 주제를 제기합니다. 이러한 단어들의 정확한 이해와 사용은 의사소통의 명확성을 보장하고, 잠재적인 오해를 방지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이와 동시에, 표준어의 사용은 언어의 통일성을 유지하고, 언어적 다양성을 존중하는 사회적 가치를 반영합니다.

국립국어원은 이러한 언어적 정확성과 풍부함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는 기관으로, 표준어 사용에 대한 지침과 권장사항을 제공함으로써 국민 모두가 올바르고 아름다운 한국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그러므로, 국립국어원의 권장사항을 이해하고 실생활에 적용하는 것은 우리 각자가 언어의 아름다움을 보전하고, 풍부한 의사소통을 위해 기여할 수 있는 중요한 방법입니다.

'건드리다'의 뜻과 정의

'건드리다'는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에 정의된 바와 같이 여러 가지 의미를 지닌 동사입니다. 주요 뜻으로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뜻은 '손으로 살짝 만지다' 또는 '손을 대다'를 의미합니다. 이 경우, 물리적인 접촉을 나타내며, 물건이나 사물에 적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남의 물건을 함부로 건드리지 마라."와 같은 문장에서 사용됩니다.

두 번째 뜻은 '말이나 행동으로 상대의 마음을 상하게 하거나 기분을 나쁘게 만들다'를 의미합니다. 이 경우에는 대인 관계에서의 감정적인 영향을 나타내며, 상대방을 자극하거나 불쾌하게 하는 행위를 지칭합니다. 예를 들어, "동생이 말을 함부로 건드려서 친구가 화를 냈다."와 같이 사용됩니다.

'건들이다'의 오용

'건들이다'는 사실상 표준국어대사전에 등재되어 있지 않은 표현으로, '건드리다'의 잘못된 변형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건드리다'의 발음과 유사함 때문에 생긴 혼동으로, 특히 '건드리다'의 두 번째 의미인 감정적인 영향을 주는 행위를 묘사할 때 오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건들다'라는 줄임말이 있는데, 이 줄임말이 '건들이다'로 잘못 확장된 것입니다. 따라서 정확한 표현을 사용하고자 할 때는 '건드리다'가 올바른 표현임을 기억해야 합니다.

'건드리다'의 어원 분석

'건드리다'의 어원을 살펴보면, 이 단어가 지닌 다양한 의미와 사용 상황을 더욱 명확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건드리다'는 고유한 한국어에서 유래한 것으로 보이며, 기본적으로 '살짝 만지다' 또는 '무엇에 손을 대다'와 같은 물리적 접촉을 의미하는 동사입니다. 이는 물리적인 행위 뿐만 아니라, 감정이나 마음을 '건드리는' 행위에도 확장되어 사용됩니다. 이러한 의미 확장은 한국어가 갖는 풍부한 표현력과 미묘한 감정을 전달하는 능력을 반영합니다.

'건들이다'의 잘못된 사용과 그 기원

'건들이다'라는 표현은 표준어 사전에 등재되어 있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일상 언어에서 자주 사용되는 잘못된 형태입니다. 이 오용은 '건드리다'의 줄임말 형태인 '건들다'에서 발생합니다. '건들다' 자체는 '건드리다'의 의미를 담고 있는 정확한 표현이지만, 여기에 '-이다' 접미사가 붙어 '건들이다'로 잘못 확장된 것입니다. 이러한 오용은 발음의 유사성과 일상적인 언어 사용에서의 혼동으로 인해 발생한 것으로 보입니다.

올바른 사용을 위한 지침

언어는 살아있는 문화의 일부로서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발전합니다. 그러나 정확한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표준어 규정과 사전에 따른 올바른 언어 사용이 필수적입니다. '건드리다'와 같은 단어를 사용할 때는 다음과 같은 지침을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1. 물리적 접촉을 의미할 때: "남의 물건을 건드리지 마세요."처럼 명확하게 '건드리다'를 사용합니다.
  2. 감정적 영향을 나타낼 때: "그의 말이 마음을 건드렸어요."와 같이 감정을 자극하거나 영향을 준 상황을 표현할 때는 '건드리다'를 사용합니다.
  3. '건들이다'의 사용 피하기: '건들이다'는 표준어가 아니므로, 정확하고 표준화된 언어 사용을 위해 이 형태의 사용을 피해야 합니다.

사전에서의 설명과 전문가 의견

사전 설명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에 따르면, '건드리다'는 여러 의미로 사용됩니다. 첫째, '손으로 살짝 만지다' 또는 '무엇에 손을 대다'를 의미하며, 물리적 접촉을 나타냅니다. 둘째, '말이나 행동으로 상대의 마음을 상하게 하거나 기분을 나쁘게 만들다'라는 의미로, 감정적인 영향을 주는 상황에서 사용됩니다. 사전에서는 '건들이다'라는 단어에 대한 설명이 없는 것으로 보아, 이는 표준어가 아니며 올바른 사용이 아님을 시사합니다.

전문가 의견

언어학자와 국어 교사들은 '건드리다'의 정확한 사용법을 강조합니다. 전문가들은 언어의 정확한 사용이 의사소통의 효율성을 높이고 오해를 줄이는 데 중요하다고 주장합니다. '건드리다'와 '건들이다'의 구분은 작은 차이처럼 보일 수 있으나, 언어의 정확성과 풍부함을 유지하기 위한 중요한 노력의 일환입니다. 또한, 전문가들은 언어의 올바른 사용이 개인의 신뢰도와 전문성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음을 지적합니다.

일상 속에서의 혼동 사례

사례 1: SNS에서의 사용

소셜 미디어나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건드리다'와 '건들이다'의 사용을 두고 혼동이 자주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그 사람이 나를 계속 건들여서 화가 났어"라는 문장은 사실 "그 사람이 나를 계속 건드려서 화가 났어"로 정정되어야 합니다. SNS 상에서의 비공식적인 언어 사용이 이러한 혼동을 더욱 부추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사례 2: 일상 대화에서의 혼동

일상 대화에서도 '건드리다'와 '건들이다'의 구분 없이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감정을 자극하거나 불쾌한 기분을 만들었을 때 사용되는 상황에서 이 혼동이 두드러집니다. 이는 대화 상대가 언어의 정확한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게 하고, 의사소통의 오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사례 3: 교육 현장에서의 혼동

학교나 학원 등의 교육 현장에서도 '건드리다'와 '건들이다'의 혼동 사례가 발견됩니다. 교사가 정확한 언어 사용을 강조함에도 불구하고, 학생들 사이에서 잘못된 형태가 자연스럽게 사용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는 언어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올바른 언어 사용의 습관을 길러주는 것이 중요함을 시사합니다.

'건드리다'의 올바른 활용법과 예시

'건드리다'는 매우 다양한 상황에서 활용될 수 있는 동사입니다. 주로 두 가지 큰 범주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으며, 각각에 해당하는 올바른 활용법과 예시를 살펴보겠습니다.

1. 물리적 접촉을 의미하는 경우

  • 활용법: 사물이나 물체에 대해 손으로 살짝 만지거나, 손을 대는 행위를 나타낼 때 사용합니다.
  • 예시:
    1. "이 전시품은 아주 귀중해서, 함부로 건드리면 안 됩니다."
    2. "아이가 장난감을 계속 건드려서 결국 고장이 났어요."
    3. "벌집을 건드리다가 말벌에 쏘였다."

2. 감정적 영향을 의미하는 경우

  • 활용법: 말이나 행동으로 상대방의 마음을 상하게 하거나, 기분을 나쁘게 만드는 경우에 사용됩니다.
  • 예시:
    1. "친구가 무심코 한 말이 내 마음을 건드려서 하루 종일 기분이 좋지 않았어."
    2. "그의 비꼬는 듯한 농담이 나의 자존심을 건드렸다."
    3. "상사의 지나친 간섭이 직원들의 사기를 건드려 업무 효율이 떨어지고 있다."

'건들이다'가 잘못된 이유와 피해야 할 상황

잘못된 이유

  • 사전적 근거 부재: '건들이다'는 표준국어대사전 등의 권위 있는 사전에 등재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는 '건들이다'가 정식으로 인정된 표준어 형태가 아니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 어원적 오류: '건들이다'는 '건드리다'의 잘못된 변형입니다. '건드리다'에서 나온 줄임말인 '건들다'에 부적절하게 '-이다'가 붙어 만들어진 형태로, 언어적 정확성과 규범을 해칩니다.

피해야 할 상황

  • 공식적인 글쓰기: 보고서, 논문, 공식 문서, 비즈니스 이메일 등 정확한 언어 사용이 요구되는 모든 상황에서는 '건들이다'의 사용을 피해야 합니다.
  • 교육 및 학습 상황: 교사, 강사, 학부모 등 교육자의 입장에서 학생들에게 올바른 언어 사용을 가르칠 때 '건들이다' 사용을 지양해야 합니다. 올바른 언어 습관 형성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 공공연한 대화 및 발표: 대중 앞에서의 발표나 대화에서도 정확한 언어 사용은 청중과의 의사소통 효과를 높이고, 발표자의 신뢰성을 강화합니다. 따라서 '건들이다'와 같은 잘못된 언어 사용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결론

언어는 시대와 함께 변화하고 진화하는 살아 있는 현상입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도 언어의 정확성과 아름다움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은 계속되어야 합니다. '건드리다'와 '건들이다'의 사용에서 볼 수 있듯, 언어 사용의 정확성은 개인의 의사소통 능력을 넘어서 사회 전체의 문화적 정체성과 연결되는 깊은 의미를 지닙니다. 국립국어원의 권장사항은 이러한 정확한 언어 사용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며, 우리 모두가 이를 실천함으로써 보다 풍부하고 정교한 언어 문화를 만들어갈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우리의 언어 사용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은 단순히 말과 글에서의 오류를 줄이는 것을 넘어서, 우리 사회의 문화적 풍요로움과 다양성을 키우는 기반이 됩니다. 올바른 언어 사용을 통해 우리는 서로를 더 잘 이해할 수 있고, 다른 문화와의 소통도 더욱 풍부해질 수 있습니다. 결국, 국립국어원의 권장사항을 포함한 언어에 대한 지속적인 학습과 관심은 우리 각자의 책임이자, 우리 공동체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합니다. 우리 모두가 이 책임을 인식하고, 우리 말과 글의 아름다움을 지키기 위해 함께 노력한다면, 우리의 언어는 더욱 풍부하고 생동감 넘치는 문화의 산실이 될 것입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 저자에게 암호화폐로 후원하기 💖

아이콘을 클릭하면 지갑 주소가자동으로 복사됩니다